G-CON 24/게임에 진심인 마이크로소프트
- 마이크로소프트는 1979년부터 게임 회사의 정체성을 유지해왔음. 지금까지 681개의 게임을 퍼블리싱함.
- Xbox
- Xbox는 마이크로소프트 내에서 가장 큰 조직임.
- 26개의 내부 게임 스튜디오를 보유함.
- 서드파트 게임을 Xbox 플랫폼에 올리는 전담 조직이 존재하고, 모바일 플랫폼 대응도 준비중임.
- World Wide Gaming Vertical
- WWGV라는 전략 조직이 있음.
- 게임사가 3~5년 주기로 게임을 개발하는 동안 미래 기술을 제공함.
- 마이크로소프트와 제휴하면 신기술을 도입할 수 있다는 셀링 포인트를 제공함.
-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 인프라
-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광범위한 기술 스택, 개발 생태계를 형성함.
- Visual Studio, GitHub와 같은 개발 도구가 있고, Copilot을 대표로 한 AI 도구를 출시했으며 OS, 오피스웨어, DB 부문에서의 역할은 이미 너무 유명함.
- Xbox 콘솔, Surface와 같은 디바이스 상품도 있고, 클라우드 서비스도 성장하고 있음.
- Azure와 게임
- Azure는 전 세계에 저지연 고품질 네트워크를 제공함.
- Azure에서 게임 서비스를 운영하는 데 있어 다양한 옵션이 있음.
- VM 기반 게임 서버.
- Kubernetes를 이용한 관리형 게임 서비스.
- PlayFab 서비스: 게임 서비스에 필요한 공통 요소(과금, 리더보드, 커뮤니티 등)의 서비스를 제공함.
- 아웃게임: 플랫폼 독립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함.
- 유니티, 언리얼 등의 여러 개발 환경과 연동할 수 있음.
- 쉬운 데이터 수집을 지원함.
- 유저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
- 게임 수집 후 유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함.
- 데이터를 기반으로 게임을 수정하고 콘텐츠를 추가하여 게임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음.
- AI는 데이터 분석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.
- 큰 프로젝트는 여러 개의 서브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서, 이를 통합하는 것이 어려움.
- MS Fabric은 여러 데이터 소스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분석 가능하게 만듦.
- Kusto QL: 효율적인 쿼리를 위한 새로운 언어. 코파일럿을 활용하여 쉽게 작성 가능함.
- AI 스택
- Open AI와 독점 계약
- OpenAI 모델은 Azure에서 격리된 상태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음.
- 최신 AI 모델을 빠르게 배포하여 백엔드에 적용할 수 있음.
- GPT 모델은 학습한 데이터만을 기반으로 응답 가능.
- 게임 관련 데이터(코드, 설정집, NPC 대사 등)를 추가 학습 또는 검색 가능하도록 해야 함.
- 데이터를 인덱싱하고 RAG(Retrieval Argument Generation) 처리하여 검색 가능하게 만듦.
- Copilot
- Copilot은 다양한 제품에 통합되어 AI 기능을 제공함.
- 각 제품이 메타프롬프팅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.
- Open AI와 독점 계약
-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광범위한 기술 스택, 개발 생태계를 형성함.
- 협력사 ReLU 게임즈
- AI를 게임에 접목하여 새로운 재미 요소를 창출함.
- Uncover the Smoking Gun
- 과부하 모드: AI의 환각 현상을 게임의 재미 요소로 사용함.
- 환각 현상은 엄격한 산업 계통에서는 심각한 요소지만, 게임 분야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녹여낼 수 있음.
- Magical Mic Duel: Senpai, Hear My Spell
- 사용자의 보이스를 인터페이스로 활용함.
- UI에 표시되는 내용을 읽어야 함.
- AI는 단순히 단어를 읽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, 억양, 분위기 등을 평가함.
- 이러한 구현은 사용자의 음성을 즉시 다양한 방식으로 분석해야함.
- 원래는 다양한 모델을 사용해서 구현해야하겠지만, 마이크로소프트와 계약으로 독점 모델을 사용해서 구현함.
- 지금은 AI가 게임 경험을 바꾸는 초기 단계임. 마이크로소프트도 AI를 게임 개발에 적용하기 위한 실험에 동참하고 있음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