G-CON 24/소울라이크 장르 열풍에 관하여 논하다
- 소울라이크의 정의
- 야마기와 PD의 견해
- 어려운 게임이라는 이미지가 있지만, 단순히 어렵기만 한 게임은 아님.
- 소울라이크는 성취감과 달성감이 중요한 요소.
- 역경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얻는 재미가 핵심.
- 게임의 모든 도전은 페어해야 한다. 즉, 유저는 “내 탓”이라고 느끼며 반복 학습을 통해 극복할 수 있어야 함.
- 처음 마주하는 미지의 경이와 기쁨. 유저는 시스템을 이해하고 성장을 경험하는 과정을 즐김.
- 스토리는 강압적으로 전달되지 않으며, 유저가 단편적인 이야기를 엮어가며 스스로 해석할 수 있도록 함.
- 김실장의 견해
- 한정된 전투 자원(스태미나)을 활용한 빡빡한 전투가 소울라이크의 특징임.
- 공격, 방어, 회피 모두 하나의 자원으로 관리해야 하며, 전투는 신중하고 수동적으로 진행됨.
- 무적 구르기와 같은 수단을 통해 유저는 적극적인 행동을 할 수 있으며, 이로 인해 소울라이크 보스 전투의 긴장감과 재미가 극대화됨.
- 야마기와 PD의 견해
- 왜 소울라이크 게임이 인기를 끌었나?
- 야마기와 PD의 견해
- 초기 데몬즈 소울은 매니아층을 위한 고난도의 게임이었지만, 단순히 난이도만으로 성취감을 주는 것은 한계가 있었음.
- 두려움, 미지의 탐색과 같은 감정적인 요소를 게임 내에 포함하여, 유저가 더 몰입하게 만듦.
- 소울라이크의 재미는 단순히 죽는 것이 아니라 아슬아슬하게 역경을 극복하는 데에서 옴.
- 김실장의 견해
- 소울라이크의 반복적인 도전과 성취가 유저들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왔음.
- 화톳불과 숏컷이 존재하여 서서히 진행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디자인이 인상적임.
- 블러드본, 다크소울 시리즈 등의 성공은 이러한 게임 메커니즘이 유저들에게 즐거움을 줬기 때문.
- 야마기와 PD의 견해
- 블러드본: 소울라이크의 새로운 시도
- 야마기와 PD의 견해
- 블러드본은 새로운 온라인 체험과 미지의 탐색을 키워드로 개발됨.
- 블러드본에서 중요한 요소는 사투감과 투쟁감. 적을 베었을 때의 유혈 효과와 같은 연출이 유저에게 강한 성취감을 주었음.
- 리게인 시스템은 블러드본의 핵심 시스템으로, 유저가 맞더라도 능동적으로 반격하여 체력을 회복할 수 있었음. 이는 소울 시리즈와 차별화되는 요소임.
- 김실장의 견해
- 블러드본은 무기 변형과 리게인 시스템을 통해 소울 시리즈와 다른 전투 양상을 보여주었음.
-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울라이크라고 불리는 이유는 어려움, 달성감, 성취감이라는 공통된 요소가 있기 때문임.
- 야마기와 PD의 견해
- 소울라이크의 대중화
- 야마기와 PD의 견해
- 다크소울 3과 블러드본의 성공은 게임 실황 등의 온라인 환경이 조성되면서, 소울라이크 장르가 대중적으로 인식되기 시작한 중요한 시기였음.
- 유저들이 소울라이크 게임을 게시하고 공유하면서, 소셜 미디어와 스트리밍이 소울라이크의 대중화에 큰 기여를 함.
- 김실장의 견해
- 한국에서도 인터넷 방송의 활성화와 함께 소울라이크 게임이 주목받기 시작함.
- 보는 게임의 시대가 열리면서, 고생하는 스트리머를 보는 재미가 소울라이크의 특성과 맞아떨어짐.
- 소울라이크 게임은 스토리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덜하고, 비명과 고생이 있는 게임이 스트리밍에서 인기를 끌기 좋은 장르임.
- 야마기와 PD의 견해
- 엘든링과 소울라이크의 진화
- 김실장의 견해
- 엘든링은 소울라이크의 진입장벽을 낮추면서도 여전히 성취감을 주는 게임으로, 대중들에게 진입하기에 좋은 게임이었음.
- 엘든링의 성공은 소울라이크 장르의 대중화에 큰 기여를 했으며, 이를 통해 과거 소울 시리즈로 소급 진입하는 유저들도 많아짐.
- 야마기와 PD의 견해
- 엘든링 이후 소울라이크는 더욱 분화되고 있으며, 새로운 도전과 변화를 시도하는 게임들이 등장하고 있음.
- 와룡: 폴른 다이너스티는 삼국지를 배경으로 한 소울라이크 게임으로, 사기 시스템과 깃발 제압 등의 독특한 요소를 도입하여 게임의 전략성을 높임.
- 김실장의 견해
- 소울라이크의 미래
- 야마기와 PD의 견해
- 소울라이크 장르는 이미 대중화되었으며, 앞으로도 다양한 시도를 통해 계속해서 발전할 것.
- 중요한 것은 소울라이크의 핵심 요소, 즉 어려움과 성취감을 유지하면서도, 새로운 오리지널리티를 추가하는 것임.
- 소울라이크 게임의 페어함을 유지하면서도, 유저가 공략할 수 있는 힌트를 제공하는 것이 앞으로의 중요한 과제.
- 김실장의 견해
- 소울라이크는 액션 RPG의 한 장르로서, 더 큰 액션 RPG 시장의 일부로 진화하고 있음.
- 다양한 변주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, 오픈월드나 다양한 전투 시스템을 도입한 게임들이 등장하고 있음.
- 소울라이크의 특징을 유지하면서도 인상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 게임들이 앞으로도 많이 나올 것임.
- 야마기와 PD의 견해